이혜영 교수 연구팀, 국제 학술지 Food Chemistry에 논문 게재
- 2025-04-02
- 대외협력팀
- 140
이혜영 교수 연구팀, 국제 학술지 Food Chemistry에 논문 게재
참돔의 원산지 판별 분석법 개발 통해 판별 기준 확립
사진설명: 이혜영 교수(가운데 위), 송재희 연구원(가운데 아래), 이현지 연구원(오른쪽 아래)
식품공학과 이혜영 교수와 스마트바이오헬스연구소 이현지 연구원(대학원 응용화학·식품공학과 2024년 졸업), 송재희 연구원(대학원 응용화학·식품공학과 2023년 졸업)이 식품과학 분야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 Food Chemistry(IF = 8.5, JCR 해당분야 상위 5% 이내)에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.
이번 연구는 참돔의 원산지 판별을 위한 분석법 개발 및 검증을 주제로 하며, 연구팀은 이를 통해 원산지 판별 기준을 확립했다.
연구진은 한국산과 일본산 참돔을 구별하는 핵심 마커로 안세린(anserine)을 활용하기 위해, 해당 물질을 정량할 수 있는 고도화된 분석법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했다.
총 180마리의 참돔을 분석한 결과 안세린 함량을 기준으로 99.5%의 정확도로 원산지를 판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. 특히 안세린 함량이 227mg/100g 이하이면 한국산, 이상이면 일본산이라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 실질적인 활용 가능성을 높였다.
이번 연구는 수산물의 정확한 원산지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,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 또한 최신 질량분석 장비를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한 분석법을 확립함으로써, 향후 공공기관의 원산지 판별 업무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.
이번 연구는 부경대 식품발효공학실험실의 협력과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.